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티스토리/FastBoot

[FAQ] 메인화면에 글이 뜨지 않아요


FastBoot 메인화면에 글이 뜨지 않을 경우


  FastBoot은 최대한 티스토리 스킨수정에 지식이 없으신 분들도 설치하실 수 있게 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물어보시는 사항들에 대해 FAQ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할 얘기는 1.6버전부터 바뀐 메인 화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 동안은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고 한다면 티에디션을 수정하기는 매우 까다로웠습니다. 그래서 아예 티에디션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FastBoot v1.6부터는 이런 티스토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과감하게 기본 옵션으로 티에디션 대신에 위 화면과 같은 Flipboard형태의 메인화면이 출력되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몇몇 티스토리를 처음 하는 분들이나 발행 정책에 대해 잘 몰라 메인화면이 안떠서 애먹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이번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설정에서 RSS를 전체글 공개로 하셨는지 확인하세요




  RSS를 일단 10개정도로 발행을 하고 계셔야 합니다. 많이 하시는 것은 상관없는데 적게 하시면 하단에 나오는 사진의 개수가 RSS개수로 제한이 됩니다. 전체공개를 하셔야 이미지도 정상적으로 나온다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공개글로 RSS를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발행글로 하는 것이 나중에 발행하고 싶지 않은 글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더 낫겠죠.





2. 쓰신 글을 '발행' 으로 하셨는지 확인하세요.




  발행으로 하셔야 그림처럼 주황색 버튼에 불이 들어옵니다. 만약 불이 꺼져있고 발행되고 있지 않는 상태라면 저 버튼을 누르셔서 발행으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3. http://블로그주소/rss로 들어가셔서 글이 발행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http://fastboot16.tistory.com/rss 와 같이 주소를 쳐서 들어가보시면, RSS가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글이 뜬다면, FastBoot 메인에도 떠야합니다. 






4. 블로그 제목에 '문자가 들어가지 않았나 확인해보세요.


  '문자열이 스크립트 오류를 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의 브라우저 Title치환을 위해 웹언어인 Javascript를 사용하고 있는데, 블로그 제목에 '가 포함되어 있으면 에러가 납니다. 이 경우 메인화면이 출력이 되지 않고 스크립트 오류가 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시려면 skin.html의 <head> 태그 안쪽의 다음 부분을 찾아주세요.


/* FastBoot Index by Readiz */ var urlAddr = decodeURIComponent(location.href);urlAddr = urlAddr.replace('http://','').replace('https://','');urlAddr = urlAddr.split('#')[0]; urlAddr = urlAddr.split('?')[0]; var url = urlAddr.split('/'); var rssLogFlag; if(!f_enableTedition && url[1] == '') { document.title='[$$_title_$$]'; rssLogFlag=1;


  중간에 보이시는 document.title='[$$_title_$$]'; 부분을 삭제하시거나, 아니면 document.title='원하는 브라우저에 사용될 제목'; 이런식으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원하는 제목을 직접 넣으실 경우에는 '문자열을 쓰시면 안되고 꼭 쓰셔야 한다면 \'로 써주시면 '문자열로 치환되어 들어가게 됩니다.




5. 왜 글을 올렸는데 메인화면에 바로 안뜨나요?



  RSS를 사용해서 글을 불러오고 있다는 점 기억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브라우저는 이전에 가져왔던 페이지를 일정 시간 내에서는 서버측에 다시 요청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Web Cache라고 하는데요.. 블로그에 새로 들어오는 다른 분들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Cache문제는 짧은 주기로 해당 블로그를 계속 보시는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거든요. 다른 브라우저나 스마트폰 등으로 확인해보시면 정상적으로 새로 올리신 글도 출력이 됨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보고계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정상적으로 최신 글도 출력이 됩니다.





6. 그럼에도 안뜨는 경우..



  위 항목들까지 다 확인해보셨는데도 불구하고, http://블로그 주소/rss에서 글이 뜨는데도 FastBoot 메인에서 안뜨는 경우에는 저에게 문의해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직접 해결해보고 싶으시다면 추가로 까신 스크립트에서 충돌이 나고 있을 가능성이 많으니 이 부분을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새로생긴 Flipboard형 FastBoot 메인화면 커스텀에 대해서 몇차례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모듈화시켜놓았기 때문에 수정이 비교적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fastboot_index.js파일이 그것인데요, jQuery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있으시면 한번 직접 해보셔도 괜찮구요. 아무튼 다음에는 이것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